본문 바로가기

회고/부스트캠프

[부스트캠프 9기 챌린지] 2주차 회고 - 😴

728x90
 🗒️ 3줄 요약
- 벌써 2주가?
- 찾았다. 나에게 맞는 패턴.
- 역시 사람은 잠을 자야 한다.

 

 

챌린지 미션이 갈수록 어려워진다는 말은 들었지만 첫 주차에 너무 힘들어서 설마하는 마음이 있었다. 그런데 역시나…ㅎㅎ 저번주에 지켜보고자 작성한 항목들이 있는데 모두 지키지는 못했지만 발전한 부분도 있다. 이번 주는 저번 주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회고를 작성해본다.

1주차의 다짐

저번 주에 2주차에 실행해보겠다고 적어둔 내용이다. 두 번째 주를 보낸 뒤 스스로 잘 지켰는지 피드백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  미션을 진행하는 패턴 기록하기
  •  매일 학습 정리 꼬옥‼️작성하기
  •  설계한 내용 그림으로 정리하기
  •  9시에 동료의 코드를 미리 읽고 질문 작성하기
  •  피어세션을 진행하면서 나눈 내용 기록하기

⭕ 미션을 진행하는 패턴 기록하기

매일 미션을 끝내고 미션을 해결할 때 쓴 시간을 기록해 보았다.

기록한 뒤 실제로 미션을 수행한 후의 만족감과 비교해서 알게 된 사실이 있다.

 👉 깨닫게 된 점
- 시간 투자와 지식 습득은 비례하지 않는다.
- 미션을 수행한 뒤에 공부하는 게 효율적이다.
- 제정신일 때 해야 한다.

 

4일 중 가장 새로운 지식을 많이 쌓았다고 느낀 날은 마지막 날이었다. 그 날은 다른 날처럼 새벽까지 코딩하지 않았고 미션 수행 전에 공부를 먼저 많이 하지도 않았다. 물론 동료와 함께 하는 날이라 일찍 끝난 감도 있지만, 미션을 수행하면서 다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자고 일어난 뒤에 공부하고 피어세션에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니 미션을 완벽히 끝내지 못해도 가장 많이 학습할 수 있는 날이었다.

잠을 줄이면서 해보려고 했는데, 잠을 푹 자고 공부한 목요일이 너무 효과적이어서 나는 잠을 자는 게 맞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오히려 깨어있을 때 허투루 쓴 시간을 아끼면 일찍 잘 수 있는 것 같다. 생활 패턴을 기록해보니 내가 생각보다 미션 해결 시간에 할 수 있는 것을 늦은 시간에 무리해서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부끄럽다. 표를 참고하니 해야 할 시간에 집중해서 하면 매일 2~3시쯤에 마무리할 수 있는 것 같다. 3주차에는 2시까지만 딱 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겠다.

❌ 매일 학습 정리 꼬옥‼️작성하기

월요일에 학습 정리를 하지 못했다. 어느 정도 아는 내용이라고 생각해서 대충 찾아보고 구현한 다음에 학습 정리를 하려고 했는데 너무 늦게까지 구현하는 바람에 학습 정리를 할 시간이 없었다. 그래서 주말에 해야겠다 생각했는데, 다시 돌아보니 나흘 중 월요일이 제일 머릿속에 뭐 했는지 기억이 안 나는 하루 같다. 주말에 정리는 물론 하겠지만 당일에 하지 않으면 미션을 하면서 공부했던 게 많이 안 남는 것 같다.

미션의 구현 완성 여부를 떠나서 2시까지만 딱 하고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서 2~3시간 정도 학습 정리를 해야겠다.

⭕ 설계한 내용 그림으로 정리하기

설계한 걸 시각화해야 스스로 구현한 내용을 이해하기도 쉽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도 편한 것 같다. 다른 분이 추천해주신 Mermaid도 이용해 봤는데 다이어그램 표현할 때 간편해서 좋았다. 이 부분은 앞으로도 스스로 잘 지켜나갈 것 같다.

❌ 9시에 동료의 코드를 미리 읽고 질문 작성하기

잠을 안 자니 9시에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읽을 시간이 없었다. 흑흑 일찍 자야 가능했을 것 같다. 그나마 다행이었던 점은 동료와 함께 하는 날이 있어서 그런 날은 읽을 코드가 줄어서 충분히 시간이 있었다는 점인 것 같다. 아무튼 다음 주에는 수면을 지키면서 꼭 동료의 코드를 좀 더 자세히 소화하는 시간을 가지고 싶다.

그리고 질문이나 피드백을 미리 작성해 뒀는데 피어세션에서 타이밍을 놓쳐서 이야기 못한 적도 있다. 시간이 부족하거나 다른 분들이 이미 많이 질문을 하셨을 때는 이야기하지 못했는데 꼭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는 미리 댓글로 작성해둘까 생각 중이다.

 피어세션을 진행하면서 나눈 내용 기록하기

아이고, 이건 잘못 이해해서 다르게 진행했다. 저번에는 피어세션에서 코드리뷰만 해서 이번에는 특정 주제에 대해 이야기도 진행했는데 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이번 주에 해보고 싶은 것이라고 착각했다. 특정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내용은 기록했는데 코드 리뷰한 내용은 기록하지 못했다. 다음에는 코드 리뷰까지 기록해야겠다. Try에 더 구체적으로 할 일을 작성해두기로 했다.

📒 KPT 회고

그룹회고를 진행하면서 작성했던 내용에 개인적인 회고도 추가해 정리했다.

👍 KEEP

  • 구현 전에 설계하는 습관
  • 미션을 수행한 시간 기록하기
  • 설계한 내용을 시각화하기
  • 공부한 내용 정리할 때 나만의 예시 들기
  • 피어세션 열심히 참여하기

😞 PROBLEM

  • 밤을 샌 점
  • 공부한 내용을 꾸준히 정리하지 못 한 점
  • 다른 분들의 코드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 한 점
  • 피어세션에서 한 내용 정리하지 못 한 점

✊ TRY

  • ◻️ 미션을 진행하는 패턴 기록하기
  • ◻️ 매일 2시까지만 미션하기
  • ◻️ 매일 아침에 학습 정리하기
  • ◻️ 동료 코드 리뷰(질문/피드백) 작성해두기
  • ◻️ 피어세션 진행하면서 코드 리뷰 + 주제 이야기한 내용 기록하기

다음주에도 TRY에 작성한 내용을 잘 지켜나갔을지 확인해보겠다!

반응형